오늘은 전국적으로 춥더라구요. 제가 있는 곳도 아침부터 너무 추웠습니다. 예보를 보니까 퇴근 할 때도 계속 춥다고 하는데 운전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오늘 같은 날이 제일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예전에 추울때 사고가 났거든요. 가벼운 접촉 사고 였는데 폐차할 정도로 크게 파손이 되어서 동작구 폐차장으로 차량을 보냈던 아픈 기억이 떠오르네요.
운전 초보에게 까다로운 날은 오늘 같은 날, 야간 운전이 되겠는데요. 나름 조심한다고 했는데 아무래도 시야가 좁은 초보에게는 힘든 날이 비오고 눈오고 흐리고 어둡고.. 이런 상황이겠습니다. 여튼 그날도 조심 조심 집으로 가고 있었는데 잘못해서 접촉사고가 났습니다. 정말 당황스러웠는데 그나마 다행이었던 것은 평소 동작구 폐차장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보험사에 접수를 해서 곧장 담당자 분이 오셨기는 했지만 저는 따로 폐차장으로 연락해서 차량을 견인했습니다. 제가 이용한 곳은 무료견인이었거든요. 어차피 차량이 오래되어 수리 해 봤자 답이 없을 거 같아서 폐차장으로 보냈습니다. 이렇게 빠른 판단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제가 운전 초보라서 차량 자체를 엄청나게 오래된 걸 몰았거든요.
사고가 나면 그때 폐차를 해 버리지, 하는 심정으로 주변에서 엄청나게 저렴하게 들여온 것이 바로 사고가 났던 차량이었습니다. 미련이 없었다고나 할까요. 그렇다고 운전을 험하게 한 것도 아니었고 조심 조심 했는데 역시 운전이 서툰 저에게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 힘들기는 했습니다.

동작구 폐차장 담당하시는 분에게 차량이 있는 위치를 말씀드리니까 30분내에 오셨던 거 같습니다. 보험사 직원 통해서 상대방 운전자 분과는 얘길 잘 끝내고 보험 처리하기로 하고, 제차는 견인차로 견인해 갔습니다. 퇴근 시간이라서 그날 말소처리는 어렵다고 담당하시는 분이 미리 말씀해 주셨고, 다음날에 제가 따로 말소등록 서류를 챙겨서 보내면 당일 말소등록하는 걸로 했습니다.

착찹한 심정으로 집으로 돌아 왔는데요. 앞서 언급했듯이 그나마 다행이었던 것은 동작구 폐차장을 알고 있어서 처리를 빨리 할 수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폐차장도 몰랐더라면 - 물론 보험사에서 알려줬겠지만 - 이렇게 되면 제가 받는 보상금이 많은지, 적은지 알 수도 없고 차량 말소는 제대로 될 것인지 알 수 없는 부분이 많아서 이용한다면 불안한 마음이 컸을 거 같습니다.

제가 이용했던 동작구 폐차장은 보상금 높기로 유명한 곳이거든요. 이곳은 제가 미리 알아봤던 곳이라서 장담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 보니까 나름의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그게 바로 폐차장이었고요. 폐차장 알아보면서 가장 많이 봤던 내용은 관허폐차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관허폐차장이란 단어에서 눈치 채셨겠지만 허가 받은 폐차장을 뜻하는데요. 동작구 폐차장 처럼 관허번호(제98-2호)가 있는 곳은 믿어도 좋습니다. 관허번호가 없거나 담당자에게 사업자등록증을 보여 달라고 했는데 거부하거나 하면 무허가 업체일 확률이 백퍼센트니까 이용하지 마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저의 첫 차이면서 동시에 오래된 차량, 사고가 나 버린 차량은 동작구 폐차장 견인기사님이 끌고 가셨고 다음날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제 신분증 사진을 찍어서 담당직원에게 보내 드렸습니다. 아.. 자동차등록증 원본은 차량 안에 있어서 따로 드린 건 아니네요. 방금 말씀드린 서류 두가지가 차량 말소등록에 필요한 서류였습니다.
참고할 것은 원본 서류는 무조건 원본을 내야 하고 사본은 사진 또는 복사본이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차는 다음날 아침에 동작구 폐차장에서 곧장 말소등록을 했습니다. 차량 말소등록은 원칙적으로는 차주가 직접 해야 하는데 관허폐차장에서는 차주 대신 말소등록이 가능했습니다. 엄청 편한 거 있죠.

차량 말소등록만 되면 말소증명서는 당일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등록사업소에 말소등록을 하면 말소증은 오후에 받을 수 있는데 저는 문자로 받았습니다. 얼마 운행도 못 했는데 차량 말소가 되었다는 증명서를 받으니까 괜히 기분이 이상하더라구요.ㅎㅎ 이제 다시 차를 뽑아야 하는데 아직 운전이 서툴어서 중고차로 뽑을 예정입니다. 동작구 폐차장 담당하시는 분이 중고차 매장도 따로 소개를 해 주셨는데 이번 주말에 한 번 방문해 보려구요.

비록 접촉 사고가 나서 차량 폐차를 했지만 견인도 무료로 해 주시고 말소처리도 빠르게 해 주셔서 마무리가 잘 된 거 같습니다. 문제없이 차량 정리가 잘 되어서 괜히 기분이 좋네요. 이게 다 동작구 폐차장 이용해서 좋은 결과를 보게 된 거 같아서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드렸는데요. 이용하실 분들은 담당직원에게 연락하시면 됩니다.